에어프라이어는 기름을 쓰지 않고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이들 사용하시고 계십니다. 하지만 음식에 있는 기름이 나오거나, 혹은 기름을 어느정도 두르고 요리하시는 경우도 있어서 기름때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계숙 두다보면 기름때가 내부에 많이 붙어있어 위생적으로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선 에어프라이어 기름때 청소에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눈에 보이는 기름때는 키친타올로 닦아내서 청소할 수 있지만, 기름기가 계속 남아있기 때문에 제대로 청소하지 않으면 청소가 더 어려워질 수 있으니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간편하게 청소하시기바랍니다. 바로 알아 볼까요?
바스켓과 그릴 분리
우선 그릴을 분리해줍니다. 바스켓과 그릴이 합쳐진 상태로 청소를 하게 되면 사이에 낀 기름을 제대로 청소 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선을 분리해주고 싱크대에 넣으시기 바랍니다.
키친타올로 기름 제거
우선 키친타올로 눈에 보이는 기름을 먼저 닦아 줍니다. 기름이 많이 고여 있을 경우엔 호일을 그릇처럼 만든 후 그곳에 기름을 부어서 덜어내주는게 좋습니다. 돼지기름이라면 시간이 지나면 굳으니 그대로 휴지통에 버려주시면 되며, 일반 기름이라면 페트병에 담아 분리수거할 때 폐식용유 수거함에 부어줍니다.
참고로 고인 기름을 그대로 싱크대에 부으면 절대 안됩니다! 그러면 배관에 기름때가 쌓여서 막힐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막혀버린다면 뚫는 비용이 훨씬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로 청소하기
우선 뜨거운 물에 베이킹 소다를 넣고 부어줍니다. 그리고 에어프라이어를 10분정도 가동해줍니다. 그러면 스팀효과로 고열의 수증기가 생기며 내부에 들어붙은 때를 불려줄 수 있습니다. 작동을 마친 후 꺼내서 주방 수세미로 닦아주면 쉽게 벗겨낼 수 있습니다.
단! 철수세미는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그릴이나 바스켓이 긁혀 철가루가 나올 수 있어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레몬으로 마무리
음식냄새가 많이 배어있다면 레몬이나 레몬즙을 사용해서 탈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통에 레몬이나 레몬즙을 넣고 1시간정도 둔 후 물로 잘 행궈내면 냄새 쉽게 빠진답니다. 참고로 꼭! 세척후에는 물기를 싹 말린 후에 조립해주는걸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