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하면 제대로된 축제의 계절이라 생각이 듭니다. 날씨는 추워도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축제가 열리기 때문에 한 곳씩만 주말에 다녀도 겨울이 다 끝날 정도니까요. 겨울 축제는 도, 군청에서 매년 여는 만큼 한번만 리스트업 해놓으신다면 매년 찾을 필요 없이 가면 될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겨울 축제중 많은 분들이 찾는 지역축제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참고로 겨울 축제는 보통 늦가을쯤에 일정이 확정되니 각 지역별 군청에서 확인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겨울축제 리스트
화천 산천어축제
화천 산천어 축제는 겨울 축제중에 가장 유명한 축제중 하나입니다. 미국 CNN에서도 겨울의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꼽힐 정도의 이색 겨울축제라고 합니다. 물이 맑기로 유명한 화천에서 매년 1월에 열리며 얼음낚시, 맨손잡기 등으로 산천어 잡기 체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워낙 인기가 높아 매년 100만명 이상이 방문한다고 해요. 화천 지역은 축제의 영향으로 숙소(펜션 등)도 많이 있답니다. 그리고 군부대가 많아 어느정도의 지역 인프라가 잘 구성되어 있어 편의시설에대한 걱정도 없습니다.
평창 송어 축제
강원도 평창에서도 송어축제가 매년 12월말에서 1월에 열리고 있습니다. 옛날 조상들이 강이 얼면 얼음을 깨서 물고기를 사냥해 힘들게 살았던 삶을 축제로 승화시킨 것이라고 하는데요, 송어 낚시 손맛이 정말 좋다고해서 어린 아이들이 정말 재미있게 즐긴다고 합니다.
축제는 오대천에서 이루어지는데요, 1급수 어종과 수달이 사는 지역으로 물이 맑기로 유명한 곳이랍니다. 송어축제는 2007년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대형 축제입니다.
홍천강 꽁꽁축제
홍천군에 있는 홍천강에서도 1월이면 축제가 열리고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얼음 낚시와 맨손으로 송어 잡기 행사도 있습니다. 낚시대를 잡고 하염없이 기다리는게 아니라 눈으로 보고 직접 낚시를 할 수 있어 온가족이 재미있게 참여할수 있는 행사라고 합니다.
특히나 몸길이가 45cm 크기까지의 큰 인삼송어도 있다고해서 낚시를 좋아하시거나 물고기를 좋아하는 아이가 있는 가족분들이라면 추천드릴만한 축제입니다.
양평 빙어축제
양평 빙어축제는 백동저수지에서 매년 12월 말부터 2월 중순까지 열리는 축제입니다. 깊은 산중에 자리하고 있는 백동저수지는 겨울에 꽁꽁얼어 빙어 낚시로 유명한 장소입니다. 특히나 경관이 정말 좋아서 빙어 낚시는 물론 경치 구경을 하러가기에도 정말 좋은 곳입니다.
빙어 낚시 체험 외에도 다양한 겨울놀이 행사가 마련되어 있어, 낚시를 좋아하지 않는분들이 가셔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축제입니다.
인제 빙어축제
인제군에서 진행되는 빙어축제는 1997년부터 이어지는 축제입니다. 역시 빙어 낚시를 할 수 있답니다. 아쉽게도 2024년에는 소양강댐 수위문제로 결빙이 어려워 축제가 취소된바가 있습니다. 그래도 2025년 축제는 아직 관련 공지가 없어서 열릴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제 빙어 축제는 남면 부평리 빙어호 일원에서 진행되며 빙어 낚시는 물론 다양한 겨울 행사가 매년 기획되는 만큼 많은분들이 즐기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겨울 축제 정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추운겨울이라고 집에만 계시지말고 옷 따시게 잘 여며입고 축제로 나가보시는건 어떠실까요?!